데이비스 퍼트레이어스의 역사 공부?

[1900년] 미국에게 필리핀은?


데이비스 퍼트레이어스는 미국의 군인이자 공무원으로, 미국 CIA국장을 역임했고, 미군의 최고 지휘관으로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에서 미군을 지휘했다. 

퍼트레이어스는 무장이면서도 역사에 정통했다. 특히 그는 미국의 베트남 전쟁사 전문가였다. 웨스트포인트를 졸업한 지 13년 뒤, 그는 프린스턴 대학에서 베트남 전쟁을 주제로 국제관계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.

Petraeus, David H. “Lessons of History and Lessons of Vietnam.” Parameters 16, no. 3 (Autumn 1986): 43–53.

David H. Petraeus, THE AMERICAN MILITARY AND THE LESSONS OF VIETNAM: A Study of Military Influence and the use of Force in the Post-Vietnam Era,A DISSERTATION,PRINCETON UNIVERSITY, 1987.

이렇게 페트레이어스는 베트남전의 역사적 교훈을 철저하게 연구한 것을 토대로한 지적 자본을 가지고,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에서 미군을 효과적으로 지휘할 수 있었다. 베트남전의 게릴라전의 교훈을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의 저항 게릴라 소탕작전에 잘 적용시켰다는 평가를 받았다. 

그럼에도 불구한 역설은 그가 적의 게릴라와 싸우는데는 정통했으나, 자신의 성적 욕망을 다스리는데는 무능했다는 것이다. 그는 2012년  여성 작가 폴라 브로드웰과의 성추문 사건으로 공직생활을 정리해야만 했다. 



<퍼트레이어스와 폴라 브로드웰>

답글 남기기

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입력창은 *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.